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사이트 등록과 색인 알아보기

by 재미재미잼 2022. 8. 29.

구글에 나의 사이트를 등록해야 하는 이유

내가 만든 사이트나 블로그를 구글 사이트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나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등을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해 주는 게 필요합니다.

 

하루에도 수 많은 새로운 홈페이지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은 매일 새롭게 태어나는 사이트를 어떻게 인식하고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의 소유자들이 구글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해서 구글에 나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나의 정보를 알려주는 첫 번째 단계가 나의 사이트를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구글이 홈페이지 등의 정보를 알게되면 사이트가 새롭게 업데이트될 때마다의 정보를 좀 더 쉽고 빠르게 반영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구글사이트 등록(제출)방법

구글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 또는 제출하는 방법은 구글서치콘솔이라는 사이트에 등록함으로써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먼저 구글에서 구글서치콘솔을 검색하여 들어간다면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 다음 구글 로그인하면 '속성 유형 선택'에서 url접두어 란에 자신의 사이트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버튼을 누릅니다. 

 

구글서치콘솔 등록

 

만약, 자신의 사이트를 구글에서 제대로 인식하였다면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이라는 메시지가 뜨게 된다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색인

구글서치콘솔 등록과 색인은 좀 다른 내용입니다. 구글서치콘솔 등록은 나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주소를 구글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이고 "구글서치콘솔 색인"은 나의 블로그 등에서  포스팅한 각 각의 글들을 별도로 등록하여 인식시킨다는 다는 것입니다.

 

만약, 위의 그림처럼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이라는 메세지가 뜬다면 우측 하단의 '속성으로 이동'버튼을 눌러 내가 포스팅한 글을 주소를 복사하여 상단에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누릅니다.

 

만약, 내가 포스팅한 글의 url 주조가 구글에 잘 등록되어 있다면 아래의 그림처럼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음'이라는 메시지가 뜰 것이가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우측 하단의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눌러 색인작업을 마무리해주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