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군적금 해지(중도해지, 만기해지)와 준비물

by 재미재미잼 2021. 7. 21.

군적금은 '장병내일준비적금'이라는 정식적인 명칭이 있지만 군인들이 가입할 수 있는 적금이라는 정도의 인식 때문에 '군적금'이라는 표현은 더 많이 사용하는 거 같다.

 

 

 

하지만, 상품의 구체적인 특징과 가입절차 및 해지 등을 알기 위해서는 '장병내일준비 적금'으로 알아보아야 한다. 군적금 신청(해지) 시 준비물과 해지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군적금 신청

군적금은 병역의무 대상자들의 만기 후 목돈마련을 돕고자 지원하는 고금리 상품 중 하나이다. 따라서, 입대 예정자이거나 아직 군입대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군적금을 가입할 수 없다.

 

즉 군입대 후 신병교육기관 또는 자대 전입 후에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아 신청할 수 있다. 군적금 가입자격확인서 발급방법은 별도의 안내글을 참고하면 되겠다.

 

 

 

군적금해지종류와 방법

군적금의 가입기간은 최소 6개월 ~24개월까지 의무복무 기간 내에서 가입 가능하다. 즉, 군 복무 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에는 군적금을 가입할 수 없으며 기간별 적용해주는 금리가 다르게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군적금 만기 해지시에는 5% 대의 고금리를 받게 되지만 중도해지 시에는 기간별에 따라 일정 부분 이자에 대한 감액률을 적용하여 금리가 낮아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군적금 중도해지

군적금은 전역 후 목돈마련을 도와주는 고금리 "자유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으로 중간에 해지를 한다고 원금에 대한 페널티가 부여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가입기간별 금리가 만기보다는 적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은행연합회 소지자포털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 은행별 금리비교'를 해 보면서 확인하는 게 좋겠다. 그리고, 군적금 중도해지 시 비과세 및 재정지원금 혜택도 받을 수 없으며 군적금 재가입은 불가능하니 잘 생각해서 판단하자.

 

 

군적금 만기해지와 군적금 준비물

군 제대 후 전역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군적금 만기는 언제까지 납입을 하고, 언제 군적금을 찾는지 궁금해한다. 군적금의 가입기간은 최소 6개월 ~ 최대 24개월의 의무복무 기간 내로 제한된다는 점이다. 즉, 전역 후에는 자동적으로 만기가 되기 때문에 은행에 가서 만기해지를 하면 된다. 이때 신분증과 군적금 통장을 가지고 가서 찾으면 되겠다.

 

군적금 중도해지 시 적용되는 금리 확인하는 법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는 '장병내일준비적금' 은행별 가입기간에 따른 적용 이자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참고하기 바란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알아보기

 

 

 

 

군적금 이자 비교 쉽게하기(은행별)

군적금은 가입기간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가 조금씩 다르다. 군적금은 기본적으로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의 복무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대일이 6개월 미만의 병역 대상자들은

kow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