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의 꿈을 통하여 온라인상에서 부업이나 전업으로 수익을 만들어 가는 것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직장인들도 본업 외에 주말 알바 개념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수익을 만드는 방법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학생들도 온라인 및 sns를 통하여 돈 버는 방법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온라인 수익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블로그로 돈버는 법(티스토리로 돈버는 법)
광고수익
이는 내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고, 방문자는 그 광고를 클릭하거나 특정 행동으로 옮겼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방법이다. 다음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하여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만들 수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와 비슷한 애드포스트 광고수익이 있다.
티스토리는 애드센스광고 이외에도 애드핏(adfit)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화할 수 있지만, 애드센스 광고 대비 수익은 그리 크지 않은 듯하다.
애드포스트는 만 19세 이상의 개인 및 개인사업자, 영리법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블로그 개설 후 100일 이상과 포스팅 50개 이상 및 최근 일 방문자수 100명 이상의 조건이 달성되면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애드포스트의 광고수익은 생각보다 적어서 커피 한 잔 마실 수 있는 용도 모은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게 편할 수 있겠다.
그러나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되거나 CPC 클릭률이 많아진다면 수익이 높아지겠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는 결코 만만치는 않은 거 같다.
블로그 체험단으로 활동
이는 마케팅 업체 또는 제품 제공 당사자들이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을 협찬해주고, 협찬받은 인플루언서는 제품을 소개하는 마케팅의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작성해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체험단 신청을 통해 먹고, 체험하고, 찍고, 블로그에 올리고 등의 활동을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이다.
참고로 체험단 신청할 수 있는 곳은 revu, 서울오빠, 링불(ringble) 등 수십 개의 사이트가 있다. 체험단은 돈을 지급받은 직접적인 방법보다는 제품 및 체험 등을 협찬받아 일상생활에서 지출하는 경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다.
블로그 기자단으로 활동
이는 체험단과는 차이가 있는데 특정업체나 제품을 소개하는 방식에 있어서 포스팅을 해주고 원고료를 지급받는 방법이다. 기자단은 소개형 기자단과 후기형 기자단이 있다. 소개형 기자단은 광고주가 원하는 제품 및 대상을 소개해주는 형대의 게시글을 작성해주고 원고료를 지급받는 형태이다. 후기형 기자단은 자신이 체험하지 않은 것들을 마치 체험한 것처럼 작성하고 원고료를 지급받는 방식이다.
중고마켓 활용하기
블로그를 통해서 협찬받은 제품들을 중고나라나 번개장터 등에 판매하는 방법이다. 가끔 체험단을 통해 협찬 받은 제품으로 재판매는 절대 불가하다는 제품들이 있으니 이 제품들은 재판매하지 않기를 바란다.
내가 하는 일을 홍보(셀프 브랜딩)
예를 들어, 보험이나 대출, 변호사, 법무 등의 업무를 하는 분들이 자기의 전문분야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면서 자신을 브랜딩 하는 것이다. 그리고, 궁금증이 있거나 문의를 원하는 대상이 있다면 본인의 연락처로 링크를 걸어서 영업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유료 강의 및 독서모임 개설
블로그는 보통 한두 가지의 특정주제로 포스팅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문자가 많아지고 강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강의를 개설하여 유료 강의로 수익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는 글을 꾸준히 포스팅하면서 자신을 알리는 게 중요하겠다. 이는 강의뿐만 아니라 유료독서모임 형태로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도 있다.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
이는 전자책을 만들어 크몽같은 곳에 올리고, 내 블로그에서는 이와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여 전자책 구입을 유입시키는 방법이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본인이 잘하는 것과 수익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식을 찾아서 적용하는 게 중요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