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토캐스틱 매매원리, 매매기법

by 재미재미잼 2022. 9. 5.

스토캐스틱(stochastic) 원리

 

스토캐스틱은 최근 일정기간의 고가와 저가 범위 내에서 현재의 주가는 어디쯤 위치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즉,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변동폭 중 오늘 종가의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가의 움직이는 특성을 잘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스토캐스틱의 구성(설정)

스토캐스틱은 민감하고 빠른 '%k선'과 둔하고 느린 '%D선'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0~100 사이에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이 2개의 교차 신호를 매수 또는 매도시점으로 잡는 게 일반적인 해석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k선과 %D선의 교차 신호는 강력한 매수 또는 매도 신호로 볼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0~100 구간 중 20과 80의 기준선을 그어 넣고 스토캐스틱 선이 80 이상에 진입하였다면 주가가 과열국면에 있고, 20 이하에 위치헤 있다면 침체 국면에 위치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설정법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차트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클릭 -> 지표 추가 -> stochastic 검색 후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때 스토케스틱 fast, 스토캐스틱 슬로우,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 등이 있는데 주로 스토캐스틱 슬로우를 많이 사용한 게 일반적입니다.

 

스토캐스틱 지표

 

스토캐스틱은 오실레이터는 위의 선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스토캐스틱 차트를 '바차트' 보양으로 변형시켜서 좀 더 보기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평균선을 기점으로 상향 돌파 또는 하향 돌파 시 매매시점으로 고려하는 것입니다.

 

 

 

 

스토캐스틱 매매기법

 

기준값을 이용

 

상승추세

 

상승추세에서는 20% 미만의 과매도 구간으로 내려오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보통 40~60%의 구간에서 %K와 %D의 하락이 둔화되어 서로 교차하면서 매수신호가 나타날 때에는 매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상승추세에서는 조정 후 매수신호가 나타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하락 추세

 

20% 미만의 과매도 구간에서는 20%를 확실히 돌파하더라도 50% 구간을 확실하게 돌파하는가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하락 추세에서는 허위 신호가 많기 때문에 20%를 돌파하더라도 50% 전후에서 다시 %K와 %D가 둔화되면서 하락 추세를 지속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거래량분석법 OBV

주가의 힘을 파악하려면 거래량을 알아야 합니다. 주가가 강한 상승이나 하락을 하려고 하면 보통 평소대비 많은 거래량이 수반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거래량을 통해서도 많은 속임수가 나타

moneyga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