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캐스틱(stochastic) 원리
스토캐스틱은 최근 일정기간의 고가와 저가 범위 내에서 현재의 주가는 어디쯤 위치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즉,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변동폭 중 오늘 종가의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가의 움직이는 특성을 잘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스토캐스틱의 구성(설정)
스토캐스틱은 민감하고 빠른 '%k선'과 둔하고 느린 '%D선'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0~100 사이에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이 2개의 교차 신호를 매수 또는 매도시점으로 잡는 게 일반적인 해석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k선과 %D선의 교차 신호는 강력한 매수 또는 매도 신호로 볼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0~100 구간 중 20과 80의 기준선을 그어 넣고 스토캐스틱 선이 80 이상에 진입하였다면 주가가 과열국면에 있고, 20 이하에 위치헤 있다면 침체 국면에 위치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설정법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차트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클릭 -> 지표 추가 -> stochastic 검색 후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때 스토케스틱 fast, 스토캐스틱 슬로우,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 등이 있는데 주로 스토캐스틱 슬로우를 많이 사용한 게 일반적입니다.
스토캐스틱은 오실레이터는 위의 선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스토캐스틱 차트를 '바차트' 보양으로 변형시켜서 좀 더 보기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평균선을 기점으로 상향 돌파 또는 하향 돌파 시 매매시점으로 고려하는 것입니다.
스토캐스틱 매매기법
기준값을 이용
상승추세
상승추세에서는 20% 미만의 과매도 구간으로 내려오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보통 40~60%의 구간에서 %K와 %D의 하락이 둔화되어 서로 교차하면서 매수신호가 나타날 때에는 매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상승추세에서는 조정 후 매수신호가 나타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하락 추세
20% 미만의 과매도 구간에서는 20%를 확실히 돌파하더라도 50% 구간을 확실하게 돌파하는가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하락 추세에서는 허위 신호가 많기 때문에 20%를 돌파하더라도 50% 전후에서 다시 %K와 %D가 둔화되면서 하락 추세를 지속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