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카드 연체 해결하기~@!

by 재미재미잼 2021. 5. 25.

 

신용카드를 사용 후 결제대금을 정상적으로 상환하면 좋겠지만, 상환이 어려울 경우에는 연체를 방치하지 말자. 

 

 

연체를 방치하다 보면 급격히 신용등급이 떨어지면서 단기적으로 카드사용 중지부터 시작하여 카드론 및 대출 등이 불가하여 경제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임시적으로 신용카드 연체를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되는데 , 연체를 막을 수 있는 가능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신용카드 연체 해결법

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리볼빙) 서비스 이용

만약 당월 신용카드 결제금을 100% 다 상환하기 어렵다면 대금의 일부(10% ~ 100%)만 결제하고, 잔여금액은 차 후로 넘겨 상환하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예를 들어 신용카드를 100만 원을 사용했는데 결제대금이 10만 원 밖에 없다면, 10만 원만 이달에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차 후에 천천히 분할해서 갚는 방식이다. 

 

 

저금리 대출받아 상환하기

일반은행에 마이너스통장이나 일반 신용대출을 받아 상환하는 방법이다. 신용카드연체나 리볼빙에 대한 이자는 아무래도 1금융권 대비 고금리 이자가 발생하다 보니 금융권의 일반 신용대출이 가능하다면 일부 대출을 받아 상환하는 게 좋을 수 있겠다. 

 

이 경우에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대출을 받을 경우 매월 지급해야 할 원리금의 규모대비 내가 매월 꾸준히 상환할 수 있는 금액과 시기를 고려하여 대출을 받아야 한다. 만약, 대출 후 매월 원리금 상환금액이 월 수입 대비 부담이 된다면 상환시기를 좀 더 길게 설정하여 현실적으로 상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출발생시 고려사항

다만, 대출을 받을 시 눈 앞의 카드대금 상환만 생각해서 소액으로 받기보다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상환계획 등을 고려하여 대출을 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대출도 1개의 대출을 받는 걷과 2개의 대출을 받는 것에는 신용등급과 향 후 대출발생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100만원의 대출을  2 군대의 금융권에서 각각 받아 200백만 원을 대출받는 것보다, 금융기관 한 군데에서 500만 원의 대출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대출금액도 중요하지만 대출 건수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니 잘 고려해서 대출받기 바란다.

 

 

채무조정제도 이용하기

만약, 나의 채무가 나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상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면 우리나라의 채무조정 제도를 이용해 보길 권하다, 채무조정제도를 통하여 이자 및 원금 감면 등을 받을 수 있고, 빨리 정상적인 경제활동으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알아보길 권한다.

 

광고

 

채무조정제도 알아보기

https://bit.ly/3wqeuga

 

법원과 신복위 채무조정의 차이점(선택기준) 정리

지속적인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등급 하락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대출등의 조건이 어려워진다. 현재 1~10등급으로 나누어서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점 보완차원에서 신용등급

moneygain.tistory.com

 

결론

어떤 형태로든 신용카드연체는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연체 전 단기간에 상환 가능하다면 리볼빙 등을 통하여 융통을 하되, 장기적인 연체가 발생 가능성과 상환의 어렵다면 카드연체 발생 전에 가능한 대출을 받아 장기적인 상환계획을 가져가길 바란다.

 

 

이는 장기 카드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등급의 8등급 이하로 떨어질 수 있지만 대출을 하여 융통을 하면 신용등급이 1~2등급밖에 떨어지지 않는다. 신용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할 뿐 아니라 장기적인 상환계획을 세워 신용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