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보험정보

자동차보험 가입시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돈절약)

by 재미재미잼 2021. 2. 3.

자동차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알면 유익한 정보들이 의외로 많다. 여기서 유익한 정보란 실제적인 돈과 관련된 정보다. 내가 알면 알수록 자동차에 지불하는 비용 등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오늘은 자동차보험 가입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에 알아보자.

1.보험다모아

( https://e-insmarket.or.kr)

자동차보험  가입시에 궁금한 사항들에는 크게 내 보험료가 회사별로 얼마나 나오는지가 궁금할 수 있다. 즉, 회사별로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을 직접 받아보는 것이다.  보험다모아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본인이 직접 회사별 자동차보험료를 비교확인할 수 있으니 자동차보험 가입전에 꼭 활용해 보도록 하자.

2.내 차보험 찾기

(https://mycar.kidi.or.kr/)

자동차사고 등이 많아서 자동차보험 가입이 어려운 경우에는가입가능한 보험회사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때 '내 차보험 찾기'를 이용하면 소비자가 일일이 보험회사와 접촉하지 않고 한곳에서 신청하고 그 결과를 바로 조회 할 수 있다. 이는 개인용 자가용승용차 및 개인소유 업무용 소형차 소유자에 한하여 신규가입자와 갱신예정인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다.

3.차량기준가액조회(보험개발원)

(https://www.kidi.or.kr/user/car/carprice.do)

자동차보험 담보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중 '자기차량손해담보'를 가입할 경우에는 본인의 차량가액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난다. 실무적으로 차량가액이 보험사별로 다르게 인식 될 수 있기 때문에 내 차의 정확한 차량가액을 알고 반영하여 자동차보험을 가입한다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4.자동차모델등급조회

(https://www.kidi.or.kr/user/carsch/carList.do)

자동차보험 특약 중 위의 언급한 '자기차량손해담보'의 보험료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차량가액'과 내 차의 '모델별 등급'이다.  실무적으로 자동차보험을 설계할 경우 차량가액과 모델별 등급을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모델별 등급이 너무너무 많아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자동차모델등급조회'를 이용하여 정확한 등급을 반영한다면 도움될 것이다.

 

이는 자동차모델 등급별로 차등화를 두어서 보험료 산정하는데 2007년 4월에 도입을 하였다(차량모델별 요율차등화 제도). 제도도입당시에는 11개 등급으로 차등화 하였다가 2010년 4월에는 21개 등급으로, 2014년 1월부터는 26개의 등급으로 확대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