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를 할 경우 가장 궁금한 게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의 사고이력일 것이다. 과거 몇 번의 사고와 수리비가 있었는지, 침수사고나 도난사고는 있었는지, 소유주는 몇 번 바뀌었는지, 그리고 영업용으로 사용한 이력이 있는지 등 정말 많은 은 것들이 궁금할 수 있다.
이럴 때 "카히스토리"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내가 궁금한 내용은 많은 부분을 조회해 볼 수 있다. 일단, 검색사이트에 "카히스토리"를 검색하여 들어가면 된다.
이용방법
차량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 및 결제 진행하면 된다. 일반은 건당 2,200원이지만 연간 5회 이하는 770원만 결제하면 이력조회가 가능하다.
주요 조회내용
1. 중고차 사고이력 정보(요약)
전손보험사고, 도난 보험사고, 침수 보험사고, 특수용도 이력, 내차 피해, 상대차 피해, 소유자 변경, 차량번호 변경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다만, 자동차보험 사고기록이 없었다고 해서 반드시 무사고라고는 할 수 없다. 그래도 많은 내용의 카히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중고차 거래 시 판단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자동차 일반 사양정보
차량의 제조사, 자동차명, 배기량, 사용연료, 연식, 차체 형상, 용도 및 차종, 최초 보험 가입일자 등을 조회할 수 있다.
3. 자동차 특수용도 이력정보
과거 해당 차량에 사용되었던 차동차 등록번호판의 용도별 분류기호에 관한 기준에 따라, 영업용 대여(렌터카), 영업용 일반(택시 등), 관용 용도 사용이력 등으로 사용된 적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4. 자동차 번호 및 소유자 변경이력 정보
이는 개인 간의 소유변경 이외에도 매매상사 간 변경(상품용)까지 모두 포함된 횟수로 조회가 되는데, 변경 시 변경 등록일, 변경내용, 차량번호 변경여부, 차량용도 등을 알 수 있다.
5. 자동차 특수사고 이력정보
자동차 보험금이 지급된 자동차 사고기록 중 자동차 품질에 특별히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전손, 도난, 침수 보험사고 등의 특수사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전손보험사고는 손상된 자동차의 수리비용이 자동차 가치를 초과한 경우 또는 손상된 자동차의 수리가 불가능하거나 수리를 하더라도 자동차로서의 기능을 다할 수 없는 상태로 보상처리받은 사고를 말한다.
도난보험사고는 자동차를 도난당하여 경찰서에 신고한 지 30일이 지나도록 도난당한 자동차를 찾지 못하여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처리받은 사고를 말한다. 침수 보험사고는 자동차 운행 중 내부로 물이 들어와 시동이 꺼지거나, 주차 중 엔진 등에 물이 들어가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어 자동차에 손해가 난 사고를 말한다.
6. 보험사고이력 상세정보
보험금 및 수리비 출처에 따라 ' 내차 보험에서 지급된 경우'와 상대 보험에서 지급된 경우'로 나뉘어 제공된다. 자동차사고로 상대 차량 또는 재물에 발생한 손해를 내 보험금에서 지급된 경우의 정보도 제공한다. 만약, 쌍방과실로 해당 자동차의 손상, 수리 기록이 내차 보험과 상대 보험에서 동시에 처리된 경우네는 '내차 보험'에만 표시되고 '상대 보험'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다.
위의 차량에 대한 히스토리 내역으로도 개인 간 자동차 거래 시 매매를 할 건지의 판단 여부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에, 매매 전 반드시 이력을 조회해보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