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F란 뜻, 장점, 읽는법과 주의할점

by 재미재미잼 2021. 8. 3.

 

주식과 편드 투자에 이어 ETF 투자규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ETF란 정확히 무엇일까?

 

ETF란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서 정식적인 명칭은 '상장지수펀드'라고 한다. 즉, "ETF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로서 그 태생이 펀드이지만 주식시장에서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사고팔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쉽게 말해 ETF란 펀드를 주식화하여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그런데,  왜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시켜서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게 만들었을까? 이는 펀드가 가지고 있는 단점 및 한계를 보완하고자 만든 상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펀드는 ETF 대비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면서 펀드의 운용주체가 내가 아닌 자산운용사이면서 실시간 가격에 반응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한다.

 

 

 

ETF 장점

실시간 트레이닝이 가능하다. ETF란 주식의 형태로 실시간 트레이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 상황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펀드는 환매하는 데에도 며칠이 걸리지만 ETF란 쉽게 사고팔 수가 있는 것이다.

 

수수료가 저렴하다. 펀드에는 판매수수료, 수탁수수료, 운용수수료 등 ETF 대비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고 있다. 만면, EFT는 일반 펀드 대비 적은 수수료를 부담하다 보니 아낀 수수료만큼 더 투자할 수 있는 재원이 생긴다는 장점이 있다.

 

ETF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분산투자효과 일 것이다. ETF란 그 자체로 여러 종목을 담고 있는 펀드 상품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보니 ETF 종목을 매수하는 것 자체만으로 분산투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TF 투자 시 주의할 점

ETF 투자 시에 반드시 체크할 것은 거래량과 시가총액의 규모가 큰 것을 선택하여 투자하길 권한다. 거래량이나 시가총액이 적음 금액은 잘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을 확률이 높고 거래가 되더라도 매수금액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ETF는 상장폐지 시에도 남은 순자산가치 별로 환급받을 수 있는 장점은 있다.

 

ETF 이름을 통해 상품의 구조를 이해하기

EFT란 여러 가지 상품의 구조를 조합하여 만드는데 ETF의 이름에서 그 상품의 구조를 이해할 수가 있다. ETF 읽는법에 관련해서는 별도의 글을 참고하면 되겠다.

 

 

 

 

'TIGER 미국나스닥 100' 분배금과 지급기준일, 지급시기

TIGER 미국나스닥 100 미국의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우량한 100여 개의 기업을 포트폴리오로 담아 상품을 구성하여 만든 ETF 상품이다. 그만큼 소액으로 미국의 우량한 기업들에 투자하면서 주식

moneyga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