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ODEX 미국나스닥 100TR, "TR의 뜻은?"

by 재미재미잼 2021. 7. 12.

 

 

tr이란?

미국나스닥 100 뒤에 붙는 "tr"의 의미가 궁금할 것이다. TR은 "Total Return"의 약자로 ETF 투자하면서 받은 '분배금'을 현금으로 찾지 않고 재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kodex-미국나스닥-100-tr
출처 :네이버 금융 참조

 

쉽게 말해서 주식투자 시 배당금이라는 것을 받게 되는데, ETF 투자에서도 배당금 성격의 분배금을 받는다. 즉, ETF에서는 배당금이라고 하지 않고 분배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고, 이 분배금을 다시 ETF 투자 자산에 편입시켜 재투자하는 것을 "TR(Total Return)"이라는 것이다.

 

 

 

이 방식은 정말 좋은 방식 중 하나이다. 만약, 주식 투자처럼 배당금을 현금을 받는다면 이 배당금을 신경 써서 재투자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Kodex 나스닥 100 tr"은 매년 약 4%의 분배금을 받게 되는데 이것을 알아서 재투자해준다는 것은 장기 투자하면서 연금재원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좋은 방식이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주식을 포함하여 해외 ETF에는 시세차익과 배당소득에는 15.4%가 과세된다. 하지만, 연금저축계좌를 활용한 해외 ETF를 편입시켜 투자자 한다면 복리효과 외에 절세하는 장점이 존재한다.

 

이는 연금저축계좌에서 발생하는 매매차익과 분배금에 대한 배당소득세 등은 나중에 연금재원으로 수령할 시 저율로 과세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연금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상품으로 "Kodex 나스닥 100TR"은 매력적인 투자상품 중 하나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