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금융경제

청약제도와 청약통장 가입내역 청약홈으로 알아보기~!

by 재미재미잼 2021. 4. 23.

과거에 주택청약업무 홈페이지인 APT2you가 2020년 1월로 종료되고 현재는 한국부동산원 홈페이지인 "청약홈"으로 바뀌었다. 청약홈을 통해서 아파트 청약 관련한 꿀 정보를 알아보고 청약홈을 100%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자

 

청약홈에서는 공고정보, 청약자격확인, 청약연습, 청약신청, 당첨조회로 이루어져 있다. 즉, 현재 전국적으로 청약가능한 아파트 분양공고를 확인하고 현재 나의 청약자격을 확인한 후 청약신청 전에 청약 연습을 통하여 모의연습을 해 볼 수 있다. 청약신청한 후 최종 당첨조회 등도 이 청약홈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홈화면의 우측 하단에 규제지역정보, 청약알리미, 주택청약 용어설명, 자주 묻는 질문 등을 통하여 여러 가지 알찬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청약제도 안내

만약 청약제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어렵다면 먼저 화면의 좌측 카테고리 중 청약제도안내를 클릭하여 알아보자.  청약주택은 크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LH 및 지방공사가 건설하여 분양하는 국민주택과 민간기업이 건설하여 분양하는 민영주택으로 구분된다. 이 주택을 분양받기 위하여 신청할 수 있는 통장이 청약통장이다. 국민주택에 청약 가능한 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청약저축이 있다. 민영주택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통장이 있어야 신청할 수 있다.

 

그 외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청약자격과 특별공급의 종류, 청약신청방법 및 당첨자 선정에 관하여 살펴본다면 기본적인 청약제도를 이해할 수 있겠다. 무엇보다 내가 청약하고자 하는 주택의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청약하고자 하는 유형에 따라 청약통장의 불입 방식을 달리 가져갈 수 있다. 이에 대한 활용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내 청약통장 가입내역 확인하기

나의 청약통장 가입내역도 청약홈에서 로그인하여 확인할 수 있다. 로그인은 네이버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여 확인하면 되겠다. 

 

 

로그인해서 청약통장 가입내역의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현재 가입되어 있는 청약통장의 종류, 가입일, 가입지역, 예치금 등을 확인 할 수가 있다. 이 외에 여기서 민영주택 지역별 예치금, 1 순위 통장조건과 청약통장 순위확인서를 조회해 볼 수 있다.

 

청약통장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moneygain.tistory.com/106

 

청약통장 활용(미납포함) 정리하기~!@

청약통장은 우리나라 국민의 약 절반이 가입되어 있지만 청약통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는 어려워하는 듯하다. 특히 얼마씩 불입해야 하는지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궁금하니 알아보자

moneygain.tistory.com

청약홈 고객센터

1644-7445(월~금 09:00 ~17:30)

댓글